[UX Talk] 모바일 UX 프로토타입 툴 (prototype tool) 및 방법 6가지 소개 – Proof of Concept (POC)

[UX Talk] 모바일 UX 프로토타입 툴 (prototype tool) 및 방법 6가지 소개 – Proof of Concept (POC)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대부분의 제품은 사전 기획 단계 또는 실 제작 이전에 시제품(프로토타입)이란 것을 선호 합니다.
시제품을 만드는 이유는 실수를 줄이려는 목적이 가장 큽니다.
실수를 줄인다는 것은 시간과 비용 낭비를 방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상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구성 되었을 때의 전반적인 느낌과 사용성 등을 분석을 위해서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프로토타입을 분석하여 보다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내부적, 외부적 제안 시에는 정적인 문서 형태보다는 인터렉션이 있는 동적인 자료이기 때문에 이해가 쉽고 설득이 용이합니다.

프로토타입을 구축한다라는 같은 의미의 용어로는 POC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POC란? Proof of Concept의 약어로 사전에 컨셉을 증명하고 확인 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 웹에서도 많은 시도를 해왔지만 최근 모바일에서도 방법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간단하게 스케치를 통해 하는 방법이 있으며, 디자인 시안을 통해 동영상으로 인터렉션이 있도록 구성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효과적이긴 하지만 보다 더 효과적으로 보이기 위해선 실제처럼 인터렉션을 제공하여 완성품과 가깝게 보여주고 싶어하는 욕구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즉, PC에서 작업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작성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확인을 하려는 니즈와 이를 제공하려는 개발사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프로토타입 생성 서비스가 있지만 모든 것을 충족 시킬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UI 콤포넌트와 같은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OS에서 제공하는 부분은 어느정도 쉽게 가능하지만,
창의력을 발휘하여 만든 UI 같은 경우는 적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으로 제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 일 듯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UX를 위한 prototype tool들과 유사하게 쓸수 있는 유용한 툴들도 몇 가지를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youtube 동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재생하시면 훨씬 더 빠르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 된 툴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유료이며 웹/PC 기반 프로토타입 프로그램들 이라는 점입니다.

01. Power Mockup
앞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원초적인 프로토타입은 스케치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이와 같은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제공하면서 디지털 형식으로 제작하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MMI(기획서)는 파워포인트로 주로 작업을 합니다.
위와 같은 특성을 감안하여 제공하는 것이 Power Mockup 입니다.
파워포인트 플러그 인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콤포넌트를 꺼내어 슬라이드 문서에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파워 포인트에서 도형으로 작성 가능하지만 시간 단축을 위하여 잘 정리 해 놓았습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익숙한 문서 폅집도구인 파워포인트에서 제작 가능
– 리본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립하트처럼 꺼내어 쓸수 있는 직관적인 방식
– 기본적인 콤포넌트는 제공되며 필요 시 만든 콤포넌트를 추가 하고 활용 할 수 있음
– 기획서 활용 시 유용함

02. Balsamiq Mockups
이 서비스는 스케치 한 듯한 UI를 쉽게 그릴 수 있는 다운로드 설치형 툴입니다.
꽤 알려진 툴인데 초기 스케치를 한 느낌을 제공 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워포인트와 같은 유사한 작업 환경
– 제작시 손으로 그린 듯한 스케치 형태로 제공
– 다양한 콤포넌트를 라이브러리에서 제공

03. Flinto
웹 브라우저에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이미지를 불러와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모바일에 특화 되어 있으며 단말기를 통해 빠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능 적지만 필요한 기능은 있다. (빨리 제작할 수 있음)
– 노드 구조로 화면을 연결지어 이동 시킬 수 있다.
– 확인 할 수 있는 링크 등을 제공하고 모바일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04. ProtoShare
위에 언급된 Flinto와 같이 웹 브라우저에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이미지를 불러와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웹, 모바일 모두 지원 합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교한 프로토타이핑을 할 수 있다.
– 협업 기능이 제공되어 웹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다.

05. Microsoft Expression Blend SketchFlow
이 프로그램은 초기 웹이나 PC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이핑에 최적화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윈도폰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기능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다만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응용해서 활용한다면 가능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면 단위를 노드로 연결하면 화면 이동 시나리오를 쉽게 적용 할 수 있다.
– 화면 사이즈와 그리드를 통해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디자인을 세밀하게 적용해볼 수 있다.
– 협업 기능이 제공되어 웹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 받거나 빌드하여 프로토타입을 전달 할 수 있다.
– 작업 된 프로토타입은 Export 시 워드 문서 파일을 생성하며 정리 된 기획서 형태로 작성 되어 있다.

06. Invision
이 서비스는 프토로타입을 해볼 수 있지만 사실 협업 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디자인 업무를 중점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남긴 사람의 내용을 볼 수 있으며, 히스토리 관리 기능이 특징 및 장점입니다.

About The Author

admin

No Comments

Leave a Reply

OUR EXPERIENCE SITE


CONTACT US


ICT와 디지털 환경에서 각자 다른 경험을 공유하고 싶으신 분은 언제라도 환영합니다. 우리의 경험과 함께 하고 싶은 개인, 회사도 연락주세요. 같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ddress:

22, Boramae-ro 17-gil, Dongjak-gu, Seoul
07060

Phone:

82+(10)-3169-8047

E-mail :

choiyoungmin8044@gmail.com

© 2010~2017 MTALKI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