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모바일 UX/UI/Service 최근 트렌드 10가지

2014 모바일 UX/UI/Service 최근 트렌드 10가지

최근 모바일 UX/UI의 최근 트렌드를 분석하고 소개하고자 합니다.
디자인, 기술, 서비스 등 최근의 흐름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조사/분석 해보았습니다.

1.Blur Background Image
배경을 사용 할 때 원본이미지를 흐리게 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필터 기술을 적용해 이미지를 동적으로 흐리게 합니다.
배경이 흐림으로 앞에 이미지 또는 텍스트가 부각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1. Flat Design
    말그대로 평평한 디자인을 컨셉으로 합니다.
    기존에는 스큐어모피즘이라는 현실에 가까운 디자인 컨셉을 주로 활용했습니다.
    스큐어모피즘은 직관적인 측면에서 부가 설명 없이 전반적인 컨셉을 파악하기에 용이 했습니다.
    다만, 많은 아이콘, 디자인, 이미지들이 동시 노출 되면 시각적인 혼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해서 최근의 아이콘은 단순화 하여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들도 인지 수준이 높아졌기때문에 핵심이 간단하게 잘 설명 된다면 무리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Transparent Effect
    불투명도 효과를 최근에 많이 사용합니다.
    레이어 된 개념으로 뒷 배경 또는 이미지 등을 덮지 않고 투명도를 통해 시원한 뷰를 제공합니다.
  3. 얇고 가벼운 느낌 폰트 – typography
    기존에는 고딕형태의 중간 굵기의 폰트를 일반적으로 사용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얇고 긴 폰트의 활용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무거운 느낌에서 폰트만으로 한층 가볍과 산뜻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typography는 단순히 텍스트가 아닌 Identity를 제공하는 수단 입니다.
    다만 난독이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취약 할 수도 있습니다.
  4. 카드 형태의 리스트
    리스트를 표현하다 보면 단조로움이 항상 발생합니다.
    단조로움은 주목도를 많이 떨어뜨리게 됩니다.
    해서 형태적으로 변화를 주려는 시도가 있는데 최근에는 카드 형태를 많이 사용합니다.
    카드 형태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에는 뉴스, 피드, 블로그,SNS 등 콘텐츠성 서비스가 늘어난것으로 예상 됩니다.
  5. 반응형
    웹 사이트를 구축 시에 웹과 모바일 웹은 사용성이 다름으로 별도로 제작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정형 UX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도메인도 모바일 웹은 “m.”으로 구분하여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하나의 사이트로 제공하는 부분이 많이 늘었습니다.
    반응형 웹을 통해 해상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모바일 디바이스 해상도도 증가한것이 이유로 보입니다.
  6. 클라우드형 서비스
    최근의 모바일은 네트워크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서비스를 구축 시에 파일들이 생산되고 저장에 대한 사항이 대두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하여 서버를 활용한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형 서비스들이 많이 증가 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SNS 서비스 이지만 다른 의미로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사용자의 사진, 텍스트, 위치, 연락처 등을 저장하고 그 파일들을 활용하여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란 단순히 파일 저장을 하는 웹하드 개념에서 많이 벗어나고 있습니다.
  7. IOT(Internet of Things)/ Wearable 서비스
    스마트폰 초기에는 폰 전용 앱들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블루투스, WiFi, WiDi, NFC 등)이 활발히상용에 따라 연동하는 서비스가 증가 하였습니다.
    시계와 폰, 가전과 폰 등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시너지를 발휘하는 서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8. 서비스의 플랫폼화/ 허브화
    모바일 서비스들이 성장기, 도약기를 거쳐 성숙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시장에 안착한 서비스들은 단순히 본래 기능에서 다양한 시도들이 되고 있습니다.
    SNS 서비스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세지 서비스인 카카오톡은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메시지 전송이외에 게임을 런칭하는 퍼블리싱 기능 및 커머스 마케팅 등의 허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10 . 크로스 플랫폼 서비스 필수
이제는 PC만을 제공, 모바일만 제공이 아닌 멀티 플랫폼 제공은 필수 입니다.
PC 및 모바일 앱/웹 모두 제공되어 N Screen에서 사용 가능하는 것이 확산에 기본전제로 되두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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